누군가에게 10월은 마음과 몸을 살찌우는 계절일 것이다.
독서와 여행 등을 통해 마음의 양식을 쌓거나
맛난 음식을 먹어 몸을 튼튼히 하거나......
혹은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꽃피고 새우는 새로운 봄을 맞이하기 위해
내적 충만을 이루어나가는 시기일 것이다......
그런 10월이 나에게는 지름의 계절,,,,파산의 계절이 되어버렸다.
왜 이리도 사야하는 것들이 많이 눈에 띄는지.....
이 기념음반 한세트로 클래식 입문용 음반은 끝내야겠다.!!!
이제부터는 많이 듣고....음악에 대한 공부, 음반에 대한 지식을 알려고 노력해야겠다.
실제 박스는 13.7X13.5cm의 아담한 크기인데 사진으로 찍어놓으니 댑따 크게 보인다.
케이스 오픈 정면 모습
측면 모습
소개 책자....언어는 무려 독일어다...ㅋㅋㅋ
영어로 되어 있어도 클래식에 막 입문하려는 초보라서
이해하는데 오래 걸릴텐데...독어라니....ㅎㅎㅎ
이 음반은 수입반이어서 한글로 된 책자가 없다.
우선 4장만 꺼내보았다.
각 음반은 종이 케이스에 보관되어 있다.
그래서 부피를 줄였고, 더불어 가격까지 줄일 수 있었나 보다.
유명한 음반 중에서 선택되어진 것이라 초보자에게는 딱이라고 한다.
DP의 불레즈님이 올려주신 내용입니다.
1.

Hungarian Dances
Nos. 1-21
Claudio Abbado
(현존하는 최고의 지휘자 아바도의 젊은 날 지휘물)
2.

String Quartets
op. 59 No. 1 ≫Rasumowsky≪
op. 131
(아마데우스 퀘텟의 베토벤 중기 현악4중주 라주모프스키) - 현악4중주의 교과서적인 모습을 모여주는 점에서 필청 음반입니다)
3.

2 Preludes op. 45 & op. post.
Klaviersonate
Piano Sonata
No. 2 op. 35
(혜성처럼 등장했던 아르헤리치의 쇼팽 전주곡으로서 당시 데뷰이후 높은 평가를 받았던 음반입니다. )
4.

La Valse
Pavane pour une Infante defunte
Daphnis et Chloe, Suite No. 2
Daniel Barenboim
(바렌보엠의 라벨 모음곡.)
5.

Heft 1 · Book 1
Images I + II
(이견이 없는 역사상 최고의 드뷔시 전주곡.. )
6.

(Gesamtaufnahme · Complete
Integrale · Integrale)
Ollmann · Horne
Chorus and Orchestra
Leonard Bernstein
(번스타인이 아닌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는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7.

Ochman · Ridderbusch
Konzertvereinigung
Wiener Staatsopernchor
Wiener Philharmoniker
Karl Bohm
(칼 뵘의 레퀴엠.. 모짜르트의 고뇌를 처절하게 보여주는 눈물없이는 청취가 불가능한.. 아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8.

Fruhlingsweihe
The Rite of Spring
La sagra della primavera
Petrouchka
(Originalfassung
Original Version: 1911)
Pierre Boulez
(이게 불새였으면 더 좋았을텐데, 봄의 제전 하나만으로 불레즈의 미니멀한 지휘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9.

5 Violin Concertos
Venice Baroque Orchestra
Andrea Marcon
(비발디 스페샬리스트 까르미놀라의 비발디 바협)
10.

Opera Gala
Bizet · Donizetti · Halevy
Meyerbeer · Verdi
Los Angeles Philharmonic
Carlo Maria Giulini
11.

of Venezuela
Gustavo Dudamel
(두다멜의 말러 5번.. 호불호는 있을 수 있으나, 젊은날의 두다멜이 모습을 보여준 음반이라는 점에서도 충분히 값어치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2.

The Art of Fugue BWV 1080
(fur Streichquartett · for String Quartet)
에머슨 퀘텟의 바흐 푸가의 기법.. 현악4중주로 최고의 해석
13.

Le Voyage d'hiver
Viaggio d'inverno
Gerald Moore
디스카우와 무어의 겨울나그네.. 아직도 규범적인 앨범입니다
14.

6 Suites for Solo Violoncello
BWV 1007-1012
15.

Helmut Krebs · Kim Borg
RIAS-Kammerchor
Chor der St. Hedwigs-Kathedrale
RIAS-Symphonie-Orchester Berlin
Ferenc Fricsay
요절한 프리차이의 걸작 베르디의 레퀴엠
16.

Wilhelm Furtwangler
+ Schumann: Symphonie No. 4
Musik ... Sprache der Welt
(압도적인!!, Furtwangler 슈만의 4번. )
17.

Vespers of the Blessed Virgin
Marien-Vesper
Magnificat II
Robson · Naglia · Terfel · Miles
His Majesties Sagbutts and Cornetts
The Monteverdi Choir
The London Oratory Junior Choir
The English Baroque Soloists
John Eliot Gardiner
가디너!!
18.

Piano Sonatas
No. 21 op. 53 ≫Waldstein≪
No. 23 ≫Appassionata≪
No. 26 op. 81a ≫Les Adieux≪
강철타건의 길레스의 베토벤 소나타
19.

Canon and Gigue in D major
Canon et Gigue en re majeur
Canone e Giga in re maggiore
Reinhard Goebel
20.

BEETHOVEN: Klaviersonate
Piano Sonata No. 17 op. 31 No. 2
≫Der Sturm · The Tempest≪
Fantasie fur Klavier, Chor und
Orchester op. 80
PART: Credo
21.

No. 1 BWV 1041 · No. 2 BWV 1042
Konzert fur Violine und Oboe
Concerto for Violin and Oboe BWV 1060
Doppelkonzert · Double Concerto
22.

Mozart: Klaviersonate KV 330
Rachmaninov: Preludes op. 32 Nr. 5+12
Polka de W. R.
Scriabin: Etudes op. 2, 1 + op. 8, 12
Schubert/Liszt: Valse-Caprice No. 6
Liszt: Sonetto del Petrarca No. 104
Chopin: Mazurkas op. 7, 3 + op. 30, 4
Schumann: Traumerei
Moszkowski: Morceau caracteristique
No. 6
(호로비치가 고향에서의 리사이틀.. 최고의 실황음반)
23.

Gerhard Stolze
Dietrich Fischer-Dieskau
Schoneberger Sangerknaben
Chor und Orchester der
Deutschen Oper Berlin
Eugen Jochum
(요훔의 카르미나 브라나는 교과서)
24.

(Aufnahme/Recording: 1962)
Ouverture zu ≫Coriolan≪ op. 62
Janowitz · Rossel-Majdan
Kmentt · Berry
Wiener Singverein
Berliner Philharmoniker
Herbert von Karajan
카라얀의 60년대 베토벤 9번이 저한테는 제일 좋았던 것 같습니다.
25.

Piano Concertos
No. 4 · No. 5 ≫Emperor≪
Berliner Philharmoniker
Ferdinand Leitner
26.

Carlos Kleiber
(클래식 음반계 역사상 최고의 베스트셀러.. ) (아버지께서 미국가서 처음 사신 LP로도 기억됩니다)
27.

Arien aus · Arias from
Agrippina · Alcina · Amadigi di
Gaula · Ariodante · Giulio Cesare
in Egitto · Hercules · Joshua
Orlando · Rinaldo · Theodora
Venice Baroque Orchestra
Andrea Marcon
28.

≫Aus der Neuen Welt
From the New World≪
Rafael Kubelik
(쿠벨릭=드보르작)
29.

Piano Concerto
Concerto pour Piano
Concerto per pianoforte:
No. 1
Chicago Symphony Orchestra
Daniel Barenboim
랑랑은 보너스
30.

No. 4 ≫Italienische
Italian≪
No. 5 ≫Reformation · Riforma≪
Lorin Maazel
31.

Adagio
Waldesruhe / Silent Woods · Faure:
Elegie op. 24 · Glazunov: Chant du
Menestrel · Haydn: Adagio molto
aus / from Violinkonzert Hob. VIIa: 1
Respighi: Adagio con Variazioni
Saint-Saens: Der Schwan / The Swan
Strauss: Romanze in F-dur · F major
Tchaikovsky: Nocturne op. 19 No. 4
Semyon Bychkov
32.

≫La Muette de Portici≪
Igor Markevitch
33.

Christmas Mass
Messe de Noel
Messa di Natale
Christmas Music of Praetorius
Paul McCreesh
34.

Une symphonie imaginaire
Les Musiciens du Louvre
Marc Minkowski
35.

Doppelkonzert
Double Concerto
Antonio Meneses
Berliner Philharmoniker
Herbert von Karajan
36.

Opera Arias
Werke von / Works by
Berlioz · Bellini · Donizetti
Dvorak · Gounod · Massenet
Mozart · Puccini
Wiener Philharmoniker
Gianandrea Noseda
37.

WIENIAWSKI: Etudes-Caprices
Nos. 2, 4, 5
SARASATE: Navarra op. 33
Igor Oistrach
Gewandhausorchester Leipzig
Staatskapelle Dresden
Franz Konwitschny
38.

Lamenti
Bertali · Legrenzi · Monteverdi
Piccinini · Purcell · Vivaldi
Reinhard Goebel
39.

The Four Seasons
Konzert fur Oboe, Violine und
Orchester · Concerto for Oboe,
Violin and Orchestra RV 548*
Konzert fur 2 Violinen
Concerto for 2 Violins RV 516**
Reichenberg * / Wilcock **
The English Concert · Trevor Pinnock
(피노크의 비발디 사계-중용적 정격연주)
40.

(Gesamtaufnahme · Complete
Integrale · Integrale)
(너무너무 아름다운 피레스의 녹턴 연주물입니다)
41.

c-moll K. 11 · d-moll K. 9 · E-dur K. 135
g-moll K. 8 · h-moll K. 87 · C-dur K. 159
d-moll K. 1 · E-dur K. 380 · C-dur K. 487
D-dur K. 119 · E-dur K. 20 · c-moll K. 98
G-dur K. 13 · g-moll K. 450 · B-dur K. 529
(스칼라티의 소나타)
42.

12 Etudes op. 25
(이 음반하나가 DG를 얼마나 먹여 살렸습니까. 근데 박스물이라뇨!@!) 쇼팽 에튀드의 교과서
43.

Die Stimme
Deutsche Opernarien
Lortzing · R. Strauss
Weber · Wagner
Chor und Orchester der
Deutschen Oper Berlin
Christian Thielemann
44.

Mass in B minor
Messe en si mineur
Messa in si minore
Engen · Fischer-Dieskau
Munchener Bach-Chor
und -Orchester
Karl Richter
칼리히터의 바흐 미사B단조 !! (사실 마태 수난곡이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요)
45.

Cello Concerto
Concerto pour Violoncelle
Concerto per violoncello
Berliner Philharmoniker
Herbert von Karajan
(앨범자켓이 모든 것을 말해줍니다. 로스토포비치의 드보르작 첼로 협주곡)
46.

Bredon Hill · Oh fair enough are sky and
plain · When the lad for longing sighs
On the idle hill of summer · With rue my
heart is laden · Loveliest of trees · When
I was one-and-twenty · Look not in my
eyes · Think no more, lad · The lads in
their hundreds · Is my team ploughing?
47.

Cielo e mar
Boito · Cilea · Donizetti
Gomez · Mercadante · Pietri
Ponchielli · Verdi
Milano Giuseppe Verdi
Daniele Callegari
(작년에 발매된 빌라존의 앨범)
48.

Organ Works
Toccata & Fuge BWV 565
Triosonate No. 1 BWV 525
Choralpartita BWV 768
Praludium & Fuge BWV 552
6 ≫Schubler-Chorale≪ BWV 645-650
49.

Zartliche Liebe · Adelaide
Resignation · Der Kuß
Hubert Giesen
+ Schumann: Dichterliebe
Schubert: 9 Lieder
The Originals
50.

Piano Concertos
Concertos pour Piano
Concerti per pianoforte:
No. 1 · No. 2
Totentanz · Danse macabre
Boston Symphony Orchestra
Seiji Ozawa
짐머만의 리스트 피아노 협주곡..
51.

Piano Concerto
No. 2
6 Preludes
op. 32 Nos 1 + 2
op. 23 Nos. 2, 4, 5, 7
Warsaw Philharmonic Orchestra
Stanislaw Wislocki
대미를 장식하는 것은 리히터의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이네요. 게다가 보너스로 피아노 소품까지..
들어가 있는 55장의 모든 커버가 있는 사진입니다.
Product Information
1.CD Claudio Abbado: Brahms, Ungarische Tanze Nr. 1-21 (Wien PO/1982)
2.CD Amadeus Quartett: Beethoven, Streichquartette Nr. 7 & 15 (1959 / 1962)
3.CD Martha Argerich: Chopin, Preludes Nr. 1-26; Klaviersonate Nr. 3 op. 35 (1976)
4.CD Daniel Barenboim: Ravel, La Valse; Daphnis et Chloe-Suite Nr. 2; Pavane pour une infante defunte (Orchestre de Paris / 1981)
5.CD Arturo Benedetti Michelangeli: Debussy, Preludes Heft 1; Images I & II (1977)
6.CD Leonard Bernstein: Berstein, West Side Story (Gesamtaufnahme mit Kanawa, Carreras, Troyanos, Ollmann, Orchestra / 1984); Somewhere (gesungen von Marilyn Horne)
7.CD Karl Bohm: Mozart, Requiem KV 626 (Mathis, Hamari, Ochmann, Wien PO/1970)
8.CD Pierre Boulez: Strawinsky, Le Sacre du Printemps; Der Feuervogel (Cleveland Orchestra, Chicago SO/1991)
9.CD Giuliano Carmignola: Vivaldi, Violinkonzerte RV 190, 217, 303, 325, 331 (Venice Baroque Orchestra, Andrea Marcon / 2005)
10.CD Placido Domingo / Carlo Maria Giulini: Arien & Lieder von Donizetti, Verdi, Halevy, Meyerbeer, Bizet (Domingo, Los Angeles PO, Giulini / 1981)
11.CD Gustavo Dudamel: Mahler, Symphonie Nr. 5 (Simon Bolivar Youth Orchestra of Venezuela / 2006)
12.CD Emerson Quartet: Bach, Die Kunst der Fuge BWV 1080 fur Streichquartett (2002)
13.CD Dietrich Fischer Dieskau: Schubert, Winterreise D. 911 (mit Gerald Moore, Klavier / 1971)
14.& 15.CD Pierre Fournier: Bach, Cellosuiten BWV 1007-1012 (1960)
16.CD Ferenc Fricsay: Verdi, Requiem (Stader, Radev, Krebs, Borg, RIAS SO/1953)
17.CD Wilhelm Furtwangler: Schumann, Symphonie Nr. 4 / Haydn, Symphonie Nr. 88 (Berlin PO/1953 / 1951)
18.& 19.CD John Eliot Gardiner: Monteverdi, Vespro della beata vergine; Magnificat a sei voci (Monoyios, Pennicchi, Chance, Tucker, Robson, Monteverdi Choir, English Baroque Soloists / 1989)
20.CD Emil Gilels: Beethoven, Klaviersonaten Nr. 21, 23, 26 (1971-1974)
21.CD Reinhard Goebel: Bach, Orchestersuiten Nr. 2 & 5 / Pachelbel, Canon & Gigue in D/Handel, Sonate fur 2 Violinen HWV 399 / Vivaldi, Sonate fur 2 Violinen RV 63 (Musica Antiqua Koln / 1982)
22.CD Helene Grimaud: Part, Credo fur Klavier, Chor & Orchester / Beethoven, Klaviersonate Nr. 17 "Der Sturm"; Chorfantasie op. 80 fur Klavier, Chor & Orchester / Corigliano, Fantasie uber ein Ostinato fur Klavier solo (Swedish Radio Choir, Swedish RSO, Esa-Pekka Salonen / 2002)
23.CD Hilary Hahn: Bach, Violinkonzerte BWV 1041-1043, 160 ((BWV 1043 fur 2 Violinen; BWV 1060 fur Violine & Oboe) (Hilary Hahn, Margaret Batjer, Allan Vogel, Los Angeles Chamber Orchestra, Jeffrey Kahane / 2003)
24.CD Vladimir Horowitz: Werke v. Scarlatti, Mozart, Rachmaninoff, Scriabin, Chopin, Schumann, Moszkowski, Rachmaninoff, Schubert / Liszt (1985)
25.CD Eugen Jochum: Orff, Carmina Burana (Janowitz, Stolze, Fischer-Dieskau, Orchester der Deutschen Oper Berlin / 1968)
26.CD Herbert von Karajan: Beethoven, Symphonie Nr. 9; Coriolan-Ouverture op. 62 (Janowitz, Rossl-Majdan, Kmentt, Berry, Berlin PO/1962)
27.CD Wilhelm Kempff: Beethoven, Klavierkonzerte Nr. 4 & 5 (Berlin PO, Leitner / 1962)
28.CD Carlos Kleiber: Beethoven, Symphonien Nr. 5 & 7 (Wien PO/1974 / 1975)
29.CD Magdalena Kozena: Arien aus Agrippina, Alcina, Amadigi di Gaula, Ariodante, Giulo Cesare, Hercules, Joshua, Orlando, Rinaldo, Theodora (Venice Baroque Orchestra, Andrea Marcon / 2006)
30.CD Rafael Kubelik: Dvorak, Symphonien Nr. 8 & 9 (Berlin PO/1967 / 1972)
31.CD Lang Lang: Tschaikowsky, Klavierkonzert Nr. 1 op. 23 / Mendelssohn, Klavierkonzert Nr. 1 op. 25 (Chicago SO, Daniel Barenboim / 2003)
32.CD Lorin Maazel: Mendelssohn, Symphonien Nr. 4 & 5 (Berlin PO/1961)
33.CD Mischa Maisky: Werke von Saint-Saens, Faure, Respighi, Dvorak, Glasunow, Tschaikowsky, Bruch, Strauss, Haydn (Orchestre de Paris, Bychkov / 1991)
34.CD Igor Markevitch: Cherubini, Anacreon-Ouverture / Auber, La Muette de Portici-Ouverture (Lamoureux Orchestra / 1958)
35.CD Paul McCreesh: Praetorius, Christmette (Lutheranische Messe zum Weihnachtsmorgen) (Gabrieli Consort & Players / 1993)
36.CD Marc Minkowski: Rameau, Une Symphonie imaginaire ((Suite aus 20 Orchesterstucken aus 11 Rameau-Opern, zu einem dramatischen Zyklus zusammengestellt von Marc Minkowski) (Les Musiciens du Louvre / 2004)
37.CD Anne Sophie Mutter: Brahms, Konzert fur Violine, Cello & Orchester op. 102; Violinkonzert op. 77 (Mutter, Meneses, Berlin PO, Karajan / 1983 / 1981)
38.CD Anna Netrebko: Opera Arias - Szenen & Arien von Mozart, Berlioz, Bellini, Donizetti, Puccini, Massenet, Gounod, Dvorak (Wien PO, GIanandrea Noseda / 2001)
39.CD David Oistrach: Tschaikowsky, Violinkonzert op. 35 / Wieniawski, 3 Etudes-Caprices / Sarasate, Navarra op. 33 (Staatskapelle Dresden, Gewandhausorchester Leipzig, Konwitschny / 1961)
40.CD Anne Sofie von Otter: Lamenti - Szenen & Arien von Mozart, Berlioz, Bellini, Donizetti, Puccini, Massenet, Gounod, Dvorak (Musica Antiqua Koln, Reinhard Goebel (1997)
41.CD Trevor Pinnock: Vivaldi, Concerti op. 8 Nr. 1-4 "4 Jahreszeiten"; Konzert fur Oboe & Violine RV 548; Konzert fur 2 Violinen RV 516 (Standage, Willcock, The English Consort / 1981)
42.& 43.CD Maria Joao Pires: Chopin, Nocturnes Nr. 1-21 (1995)
44.CD Ivo Pogorelich: D. Scarlatti, Klaviersonaten K. 1, 8, 9, 11, 13, 20, 87, 98, 119, 135, 159, 380, 450, 487, 529 (1991)
45.CD Maurizio Pollini: Chopin, Etuden Nr. 1-24 (1971)
46.CD Thomas Quasthoff: Die Stimme - Arien & Duette von Lortzing, Wagner, Weber, Strauss (Quasthoff, Oelze, Orchester der Deutschen Oper Berlin, Thielemann / 2001)
47.& 48.CD Karl Richter: Bach, Messe h-moll BWV 232 (Stader, Topper, Haefliger, Engen, Fischer-Dieskau, Munchner Bach-Chor & Orchester / 1961)
49.CD Svjatoslav Richter: Rachmaninoff, Klavierkonzert Nr. 2, 6 Preludes (Warschau PO, Wislocki / 1959)
50.CD Mstislav Rostropovich: Dvorak, Cellokonzert op. 104 / Tschaikowsky, Rokoko-Variationen op. 33 (Berlin PO, Karajan / 1968)
51.CD Bryn Terfel: The Vagabond - Vaughan Williams, Songs of Travel / Finzi, Let us Garlands bring op. 18 / Butterworth, 6 Songs aus "A Shropshire Lad", Bredon Hill & other Songs / Ireland, Sea Fever; The Vagabon; The Bells of San Marie (mit Malcolm Martineau, Klavier / 1994)
52.CD Rolando Villazon: Cielo e mar - Arien von Cilea, Donizetti, Gomes, Mercadante, Ponchielli, Verdi, Boito, Pietri (Giuseppe Verdi Chor & SO Mailand, Danielle Callegari / 2007)
53.CD Helmut Walcha: Bach, Toccata & Fuge d-moll BWV 565; Praludium & Fuge BWV 552; Triosonate BWV 525; Partita BWV 768; Chorale BWV 645-650 "Schubler-Chorale" (Orgel Laurenskerk Alkmaar / 1958-1963)
54.CD Fritz Wunderlich: Schumann, Dichterliebe op. 48 / Beethoven, Zartliche Liebe WoO. 123; Adelaide op. 46; Resignation WoO. 149; Der Kuss op. 128 / Schubert: An Silvia; Lied eines Schiffers an die Dioskuren; Liebhaber in allen Gestalten; Der Einsame; Im Abendrot; Standchen; An die Laute; Der Musensohn; An die Musik (Mit Hubert Giesen, Klavier /1965)
55.CD Krystian Zimerman: Liszt, Klavierkonzerte Nr. 1 & 2; Totentanz fur Klavier & Orchester (Boston SO, Ozawa / 1987)
아래 글은 DP의 무비스타님의 글입니다.
저의 입장에서 보면 리뷰가 없는상태에서, DG111속에 들어있는 보석같은 곡들을 모르고서 하나씩
찾아가는 그 놀라움이란 헐~
오늘은 슈만의 명가곡집 시인의 사랑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풍월로 들은 이야기지만 슈만의 최고의
가곡집입니다. 그 사연이 구구절절하죠. 그 가곡집이 이 속에 있다는것.... ㅠㅠ 정말 그림도 아는만큼
그림이 보인다더니 음악도 아는만큼 들린다는게 실감납니다. 이 음악을 알고난뒤 이CD를 보고듣고
난뒤에 그 놀라움이란....
>>> 54번째 CD 입니다. 신세대 이안 보스트리지 곡은 아니지만 한마디로 감동의 극치군요.
(이 친구는 옥스포드와 캠브리지에서 철학과 문학을 했다는데 졸업후 다시 성악을 했다고 합니다.)

유트브에서 이곡을 보니 부르는 이는 알수없습니다. 덧글달아놓은게 혹시 이안 보스트리지?? 라는걸 보면
맞지 않나 싶은데 저야 이제 입문자이니 모르겠고 일단은 첫곡 아름다운 5월 감상해보시겠습니다.
프리츠 분데리히 입니다. 54번째 CD로 전곡을 직접 들을수있습니다. ~~
"시인의 사랑" 이라는 가곡집은 그의 전가곡집중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는 슈만의 자서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가곡 결정판이라고 합니다.(16곡) 하이네의 시에 슈만의 개작으로 슈만만의
서정미가 최고라고 하는데. 독일가곡을 통틀어서 이만큼 사랑을 빼어나게 표현한 가곡은 없었다고 합니다.
제1곡 <1> : Im wunderschonen Monat Mai
(In the wonderfully beautiful month of May)
(아름다운 5월에)
Im wunderschonen Monat Mai,
Als alle Knospen sprangen,
Da ist in meinem Herzen
Die Liebe aufgegangen
Im wunderschonen Monat Mai,
Als alle Vogel sangen,
Da hab' ich ihr gestanden
Mein Sehnen und Verlangen
아름다운 5월에
꽃봉오리들이 모두 피어났을 때
나의 마음 속에도
사랑의 꽃이 피어났네
아름다운 5월에
새들이 모두 노래할 때
나도 그 사람에게 고백했네
초조한 마음과 소원을
짧고 아름다운 서주로 시작되는 첫 곡은 펼친 화음에 의한 사랑스럽고
서정적인 선율과 반주로 슈만의 뛰어난 음악성을 엿볼 수 있는 노래이다.
가사는 하이네의 "시집(Buch der Lieder)" 에서의 첫 번째 시를 취했다.
제2곡 <2> : Aus meinen Tranen spriessen
(From my tears sprout forth)
(내 눈물에서)
Im wunderschonen Monat Mai,
Als alle Knospen sprangen,
Da ist in meinem Herzen
Die Liebe aufgegangen.
Im wunderschonen Monat Mai,
Als alle Vogel sangen,
Da hab' ich ihr gestanden
Mein Sehnen und Verlangen.
나의 눈물에서 꽃이 피어나와
나의 눈물에서 수많은
향기로운 꽃이 피었고
내가 내뱉은 한숨은
나이팅게일들의 합창이 되리라
나를 사랑해 주는 그대여
이 꽃을 모두 그대에게 바치리라
그리고 그대 방의 창가에서
나이팅게일에게 노래를 청하리라
하이네의 "가을에 쓴 시(Gedichter im Herbste)" 의 첫 번째 시에 곡을
붙인 이 노래는 가사의 운율과 분위기를 레치타티보 풍으로 노래한다.
제3곡 <3> : Die Rose, die Lilie, die Taube, die Sonne
(The rose, the lily, the dove, the Sun)
(장미, 백합, 비둘기, 태양)
Die Rose, die Lilie, die Taube, die Sonne,
Die liebt' ich einst alle in Liebeswonne.
Ich lieb' sie nicht mehr, ich liebe alleine
Die Kleine, die Feine, die Reine, die Eine;
Sie selber, aller Liebe Wonne,
Ist Rose und Lilie und Taube und Sonne.
Ich liebe alleine
Die Kleine, die Feine, die Reine, die Eine.
장미, 백합, 비둘기
장미, 백합, 비둘기, 태양
이것들을 모두 옛날엔 무척 사랑했노라
지금은 그것들이 아닌, 단 한 사람,
사랑스럽고, 아름답고, 깨끗한 사람을 사랑하노라
그 사람이야말로 모든 사랑의 환희,
장미이며 백합이며 비둘기이며 태양이어라
스타카토 풍의 16분음표를 사용한 이 곡에서 시인은 이전에 자신이
사랑했던 장미, 백합, 비둘기 그리고 태양은 이제 더 이상 사랑하지
않고, 이제는 그의 여인 하나만을 사랑한다는 내용을 흥겹고 활기차게
노래한다.
이 곡의 가사는 하이네의 "겨울에 쓴 시(Gedichter im Winter)" 가운데
두 번째 시이다.
이 곡의 12째 마디의 "Sonne"(태양)라는 단어는 원시(原詩)에서는
"Wonne"(큰 기쁨) 라는 시어(詩語)로 되어있다.
제4곡 <4> : Wenn ich in deine Augen seh
(When I gaze into your eyes)
(당신의 눈동자를 바라볼 때)
Wenn ich in deine Augen seh,
So schwindet all' mein Leid und Weh;
Doch wenn ich kuße deinen Mund,
So werd ich ganz und gar gesund.
Wenn ich mich lehn an deine Brust,
Kommt's uber mich wie Himmelslust;
Doch wenn du sprichst: Ich liebe dich!
So muß ich weinen bitterlich.
그대의 눈동자를 바라보노라면
번뇌도 고통도 다 사라지고
그대에게 입맞춤을 하면
마음은 분명 맑아지네
그대의 가슴에 안겨 있노라면
이 세상 아닌 환희를 깨닫고
[당신이 좋아요]라는 말을 들으면
나는 거세게 울지 않고는 못배기네
매우 느리게 노래하는 이 곡은 하이네의 "겨울에 쓴 시" 가운데 세 번째
시를 가사로 취했으며, 가사의 억양에 따라 진행되는 낭송풍의 노래이다.
제5곡 <7> : Ich will meine Seele tauchen
(I want to delve my soul)
(내 마음을 담으리)
Ich will meine Seele tauchen
In den Kelch der Lilie hinein;
Die Lilie soll klingend hauchen
Ein Lied von der Liebsten mein.
Das Lied soll schauern und beben
Wie der Kuß von ihrem Mund,
Den sie mir einst gegeben
In wunderbar sußer Stund.
나의 마음을 깊숙히 적시리
백합의 받침대 속으로
그러면 백합은 사랑하는 사람의 노래를
울려 주면서 꽃 피어 향기 떨치리
그 노래는 떨리고 전율한다
그 사람의 입맞춤처럼
이전에 감미롭도록 기쁘던 때에
그 사람에게 받은 입맞춤이지만
노래와 피아노의 상성부에서 연주되는 사랑스럽고 서정적인 선율들이
이중주를 이루며 빠르게 진행되는 펼친화음으로 연주된다.
이 곡의 가사는 하이네의 "5개의 봄 시(Funf Fruhlings-Lieder)" 가운데
두 번째 시에 곡을 붙인 것이다.
제6곡 <11> : Im Rhein, im heiligen Strome
(In the Rhein, in the fair strem)
(신성한 라인강의 흐름)
Im Rhein, im heiligen Strome,
Da spiegelt sich in den Well'n
Mit seinem großen Dome
Das große, heilige Koln.
Im Dom, da steht ein Bildnis,
Auf goldenem Leder gemalt;
In meines Lebens Wildnis
Hat's freundlich hineingestrahlt.
Es schweben Blumen und Englein
Um unsre Liebe Frau;
Die Augen, die Lippen, die Wanglein,
Die gleichen der Liebsten genau.
거룩한 라인 강에
거룩한 대도시 쾰른은
쾰른의 대성당의 그림자를
수면 위에 비추고 있네
금박을 박은 양피지에 그린
한 폭의 그림이 성당 안에 있는데
그 모습은 나의 생애의 미로를
상냥하게 비추어 주었네
우리의 사랑하는 성모의 둘레를
꽃과 천사들이 둘러싸고 있고
그 성모님의 눈도 입술도 볼도
사랑하는 사람 그대로 닮았네
시인은 자신의 연인이 쾰른의 라인강에 비치는 성모상을 닮았다고 노래한
이 곡에서 취한 가사의 출처는 "어느 화가의 화첩(die Mappe eines
Malers)" 에서 발췌한 "천사의 인사(Der Gruß des Engels)" 라는 시이다.
제7곡 <18> : Ich grolle nicht
(I bear no grudge, even when my heart is breaking)
(나는 슬퍼하지 않으리)
Ich grolle nicht, und wenn das Herz auch bricht,
Ewig verlor'nes Lieb ! Ich grolle nicht.
Wie du auch strahlst in Diamantenpracht,
Es fallt kein Strahl in deines Herzens Nacht.
Das weiß ich langst. Ich sah dich ja im Traum,
Und sah die Nacht in deines Herzens Raum,
Und sah die Schlang', die dir am Herzen frißt,
Ich sah, mein Lieb, wie sehr du elend bist.
나는 울지 않으리, 이 가슴이 부풀어 터지더라도
영원히 잃어 버린 사랑이여, 나는 울지 않으리
그대가 다이아몬드의 빛으로 꾸밀지라도
그대의 심중의 어둠을 비쳐 줄 빛은 없으리
그것을 나는 벌써 알고 있지
꿈 속에서 그대의 마음을 들여다 보았고,
그대의 마음을 깨무는 뱀을 보고는
그대가 얼마나 비참한지를 알았지
이 곡은 "시인의 사랑" 의 중추적인 곡인데, 시인이 자신의 사랑은 이제
희망이 없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이 곡에서 사용된 2연으로 이루어진 시는 하이네의 "신부(Die Vermahlte)
라는 연시에서 두 번째 시이며, 슈만은 "Ich grolle nicht" 를 제2절의
처음부분에서나 후렴부분에서 원작에서보다 많이 사용하며 음악적 표현을
강화했다.
제8곡 <22> : Und wussten's die Blumen, die Kleinen
(And if the blooms - the small ones - knew)
(저 작은 꽃이 안다면)
Und wussten's die Blumen, die kleinen,
Wie tief verwundet mein Herz,
Sie wurden mit mir wienen,
zu heilen meinen Schmerz.
Und wussten's die Nachtigallen,
Wie ich so traurig und krank,
sie liessen froehlich erschallen
Erquickenden Gegang.
Und wussten sie mein Wehe,
Die goldenen Sternelein,
Sie kaemen aus ihrer Hoehe,
Und sprachen Trost mir ein.
Sie alle koennen's nicht wissen,
Nur Eine kennt meinen Schmerz;
Sie hat ja selbst zerrissen,
Zerrissen mir das Herz.
나의 마음이 얼마나 깊은 상처를 입고 있는지를
만일 예쁜 꽃이 안다면
이 마음의 깊은 상처를 낫게 해 주려고
나와 함께 울어 줄 터인데
내가 얼마나 비탄 속에 살고 있는지를
만일 나이팅게일들이 안다면
나에게 힘이 되어 줄 노래를
즐겁게 노래하여 들려 줄 터인데
황금빛으로 반짝반짝 빛나고 있는 별들이
만일 나의 슬픔을 안다면
별들은 저 높은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나에게 위로의 말을 속삭여 줄 터인데
꽃도 새도 별도 모두 그것을 알 턱이 없고
나의 번민을 알 사람은 단 한 사람뿐
그 사람이야말로 나의 마음을 갈기갈기
찢어 놓아 버린 사람이기 때문에
하이네의 "2편의 노래(Zwey Lieder)" 중 첫 번 째 작품인 "사랑의 아픔
(Liebesweh)" 를 가사로 한 이 곡에서 시인은 마음이 찢어지는 듯이 아픈
것을 노래하고 있으며, 특히 후주에서 나타나는 피아노의 강렬함은
"내 가슴이 찢어진다" 는 마지막 가사를 표현함과 동시에 다음 곡에서의
비통한 결혼식 음악에 대한 준비를 보여준다.
슈만은 이 곡의 제24째 마디의 마지막 박에 원시에서의 "Die alle ..." 를
"Sie alle ..." 로 바꾸어 쓰고 있다.
제9곡 <20> : Das ist ein Floten und Geigen
(There is a fluting and fiddling)
(울리는 것은 플루트와 바이올린)
Das ist ein Floten und Geigen,
Trompeten schmettern darein :
Da tanzt wohl im Hochzeitreigen
Die Herzallerliebste mein.
Das ist ein Klingen und Drohnen
Ein Pauken und ein Schalmein' n ;
Dazwischen schluchzen und stohnen
Die lieblichen Engelein.
저것은 플루트와 바이올린
트럼펫도 틈틈이 울린다
거기에서 사랑스런 그 사람이
혼례의 윤무를 추고 있는가보다
저것은 클라리넷의 높은 음과
팀파티가 울려퍼지는 소리
그 소리에 섞여서 아름다운 천사들의
흐느껴 울고, 신음하는 소리도 들린다
하이네의 시집 중 5번째 시를 가사로 한 이 곡에서, 시인은 사랑하는
여자가 다른 남자와 결혼식 춤을 추는 모습을 보고있는 고통스러움을
불협화음을 통해 묘사하고 있다.
가사는 제10/11째 마디가 "darein" 인데, 원시는 "drein" 이고, 제63째
마디 "lieblichen" 은 원래 "guten" 이다.
제10곡 <40> : Hor' ich das Liedchen klingen
(I hear the dear song sounding)
(연인의 노래를 들을 때)
Hor' ich das Liedchen klingen,
Das einst die Liebste sang,
So will mir die Brust zerspringen
Von wildem Schmerzendrang.
Es treibt mich ein dunkles Sehnen
Hinauf zur Waldeshoh',
Dort lost sich auf in Tranen
Mein ubergroßes Weh'.
옛날 저 사람이 노래 부르던
저 노래가 들려 오면
달랠 길 없는 번뇌로 인하여
가슴이 메어 터질 것만 같다
아무 까닭 없는 생각에 사로잡혀
숲에 싸인 언덕으로 올라가
거기에서 마음껏 울어 버리면
견뎌 내기 어려운 가슴의 아픔도 가라앉으리라
하이네의 "서정적 간주곡을 가진 비극(Tragodien, nebst einem
lyrischen Intermezzo)에서 41번째 작품을 가사로 삼은 이 곡에서 시인이
슬픔에 겨워 떨어뜨리는 눈물을 피아노 파트에서 표현하고 있고, 성악파트
에서는 서정적 선율을 보여준다.
특히 피아노 후주에서 '참을 수 없는 슬픔'을 생생하고 독특하게 그려내기
위해 다양한 휴지부와 아르페지오풍의 수식을 사용하였다.
제11곡 <39> : Ein Jungling liebt ein Madchen
(A young man loved a girl)
(젊은이는 소녀를 사랑하고)
Ein Jungling liebt ein Madchen,
Die hat einen andern erwahlt;
Der andre liebt eine andre,
Und hat sich mit dieser vermahlt.
Das Madchen nimmt aus Arger
Den ersten besten Mann,
Der ihr in den Weg gelaufen;
Der Jungling ist ubel dran.
Es ist eine alte Geschichte,
Doch bleibt sie immer neu;
Und wem sie just passieret,
Dem bricht das Herz entzwei.
어느 한 총각이 어느 한 처녀를 사랑했으나
그 처녀는 다른 총각을 사랑하고
다른 총각은 또 다른 처녀를 사랑하여
이 처녀와 결혼해 버렸네
맨 처음의 처녀는 홧김에
때마침 처녀의 눈에 비친
지나가던 사나이를 사랑해 버리니
맨 처음의 총각은 완전히 질려 버렸네
이것은 옛날 이야기이지만
이런 일은 되풀이되니
꼭 그러한 경우를 당한 사람은
애태우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라네
"가을에 쓴 시" 에서 세 번 째 시를 가사로 한 이 곡에서, 시인은 자신의
처지와 같이 슬픈 사랑을 한 젊은이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슈만은
독특한 반주를 이용해 불안정한 느낌을 그린다.
둘째 절의 시작부분에서의 "Das Madchen nimm t... " 는 원래는
"Das Madchen heiratet ... " 이었다.
제12곡 <45> : Am leuchtenden Sommermorgen
(On a shinning summer morning)
(밝은 여름 아침)
Am leuchtenden Sommermorgen
Geh' ich im Garten herum.
Es flustern und sprechen die Blumen,
Ich aber wandle stumm.
Es flustern und sprechen die Blumen,
Und schaun mitleidig mich an:
Sei unsrer Schwester nicht bose,
Du trauriger blasser Mann.
맑게 갠 여름 아침에
꽃동산을 거닐고 있자니
꽃들은 소곤소곤 이야기하고 있는데
나는 아무 말 않고 걸어갔다
꽃들은 소곤소곤 서로 이야기하며
딱하다는 듯이 나를 보고 말했다
[우리의 언니를 보고 성내지 마셔요
슬픈 얼굴의, 창백한 모습의 그대]라고
"서정적 간주곡을 가진 비극" 의 46번째 시를 가사로 쓴 이 곡에서 슈만은
사랑스럽고 서정적인 선율을 통해 자신을 떠난 여인을 이해하려는 시인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제13곡 <55> : Ich hab im Traum geweinet
(I wept in my dream)
(꿈속에서 나는 울었다)
Ich hab' im Traum geweinet,
Mir traumte, du lagest im Grab.
Ich wachte auf, und die Trane
Floß noch von der Wange herab.
Ich hab' im Traum geweinet,
Mir traumt', du verließest mich.
Ich wachte auf, und ich weinte
Noch lange bitterlich.
Ich hab' im Traum geweinet,
Mir traumte, du war'st mir noch gut.
Ich wachte auf, und noch immer
Stromt meine Tranenflut.
나는 꿈 속에서 울고 있었네
그대가 무덤 속에 있는 꿈을 꾼 때문이네
잠을 깨었어도 계속 눈물이
뺨을 타고 흘러내리고 있었네
나는 꿈 속에서 울고 있었네
그대가 나를 버리고 떠난 꿈을 꾼 때문에
잠을 깨었어도 오랜 동안을
나는 슬피 울고 있었네
나는 꿈 속에서 울고 있었네
그대가 계속 나를 사랑해 주는 꿈을 꾼 때문에
잠은 깨었어도 다름없이 여전히
흘러 넘치는 눈물이 뺨을 흐르고 있었네
이 곡에서 먼저 시인이 자신의 꿈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난 후 침묵이
흐르고, 그리고 피아노는 가사를 조롱하듯 짧은 스타카토 화음을
연주한다.
이 곡의 가사 역시 "서정적 간주곡을 가진 비극" 의 61번째 시이다.
제14곡 <56> : Allnachtlich im Traume
(Nightly I see you in my dreaming)
(밤마다 꿈속에서)
Allnachtlich im Traume seh' ich dich
Und sehe dich freundlich grußen,
Und laut aufweinend sturz' ich mich
Zu deinen sußen Fußen.
Du siehest mich an wehmutiglich
Und schuttelst das blonde Kopfchen;
Aus deinen Augen schleichen sich
Die Perlentranentropfchen.
Du sagst mir heimlich ein leises Wort
Und gibst mir den Strauß von Zypressen.
Ich wache auf, und der Strauß ist fort,
Und 's Wort hab' ich vergessen.
밤마다 꿈 속에서 그대와 만나서
상냥하게 인사하는 그대를 보고
나는 왈칵 울음을 터뜨리면서
그대의 그리운 발에 매달렸네
그대는 어쩐지 슬픈 듯이 나를 보고는
사랑스러운 갈색 머리를 흔들었을 때
진주와 같은 눈물 방울이 주루룩
그대의 눈으로부터 넘쳐 흘렀네
그대는 작은 소리로 살그머니 말하며
사이프레스 다발을 나에게 건네주었네
눈을 떠 보니 사이프레스 다발은 간 데 없고
그 언어도 완전히 잊어 버리고 말았네
하이네의 "가을에 쓴 시" 의 12번째 시를 가사로 택한 슈만은 이 곡에서
노래와 반주의 긴밀한 조화를 보여 준다.
제15곡 <43> : Aus alten Marchen
(From old fairy tales beckons)
(옛이야기 중에서)
Aus alten Marchen winkt es
Hervor mit weißer Hand,
Da singt es und da klingt es
Von einem Zauberland;
Wo bunte Blumen bluhen
Im gold'nen Abendlicht,
Und lieblich duftend gluhen,
Mit brautlichem Gesicht;
Und grune Baume singen
Uralte Melodei'n,
Die Lufte heimlich klingen,
Und Vogel schmettern drein;
Und Nebelbilder steigen
Wohl aus der Erd' hervor,
Und tanzen luft'gen Reigen
Im wunderlichen Chor;
Und blaue Funken brennen
An jedem Blatt und Reis,
Und rote Lichter rennen
Im irren, wirren Kreis;
Und laute Quellen brechen
Aus wildem Marmorstein.
Und seltsam in den Bachen
Strahlt fort der Widerschein.
Ach, konnt' ich dorthin kommen,
Und dort mein Herz erfreu'n,
Und aller Qual entnommen,
Und frei und selig sein!
Ach! jenes Land der Wonne,
Das seh' ich oft im Traum,
Doch kommt die Morgensonne,
Zerfließt's wie eitel Schaum.
옛 이야기의 나라에서
하얀 손이 손짓하여 부르고
마법의 나라에서는 노랫소리와
악기의 소리가 들려온다
거기에서는 황금색의 석양에
울긋불긋한 꽃들이 빛을 내어
새색시의 예쁜 얼굴처럼
향기롭게 뺨을 물들이고 있다
짙푸른 나무들도 또한
예부터 전해오는 노래를 부르고
산들바람이 솔솔 불어 오면
어린 새들은 소리 높여 노래한다
땅 속에서부터 나타난
환상의 모습은
요사스러운 합창 소리에 맞추어
경쾌한 윤무를 춘다
나무의 잎에서도 가지에서도
파란 불꽃이 날고 있는데
빨간 빛도 뒤섞여서
빙글빙글 돌며 날고 있다
천연의 대리석 속에서부터
분수가 소리를 내며 세차게 내뿜고
시냇물에도 분수가 비치어
아름답게 빛을 흩뿌린다
아아, 저 나라에 가서
황홀한 기분이 되어
모든 괴로움을 잊어버리고
자유롭고도 행복하게 되고 싶다
아아, 저 옛 이야기의 낙원을
꿈 속에서는 가끔 보지만
아침이 되어 해가 솟아 오르면
물거품처럼 허무하게 사라진다
전체가 8연으로 이뤄진 "브레짜의 오이겐에게(An Eugen von Breza)" 를
가사로 쓴 이 곡에서, 시인은 꿈속에서 본 수많은 꽃들이 피어있고 새들이
지저귀는 그리고 저녁노을이 아름다운 환상의 나라를 이야기하고, 그곳에
가면 자신의 마음이 자유롭고 편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노래한다.
슈만은 피아노가 성악파트를 압도하지 않으면서도 충분히 풍부하고 완전한
음들은 창조하는 방향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곡에서 느낄 수 있는 것처럼 종종 성악파트가 피아노를 반주하는 것처럼
보이는 방식이나, 선율이 피아노와 성악파트 사이를 종종 옮겨다니거나
그 둘 모두에 나타나는 방식 또는 성악파트를 완전한 것처럼 바쳐주는
피아노의 화음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가사에서 제47/48째 마디에서 사용된 "im wunderlichen Chor" 는 원래
"ein wunderlicher Chor" 이었다.
제16곡 <65> : Die alten, bosen Lieder
(The old angry songs)
(지겨운 추억의 노래)
Die alten, bosen Lieder,
Die Traume bos' und arg,
Die laßt uns jetzt begraben,
Holt einen großen Sarg.
Hinein leg' ich gar manches,
Doch sag' ich noch nicht, was;
Der Sarg muß sein noch großer,
Wie's Heidelberger Faß.
Und holt eine Totenbahre
Und Bretter fest und dick;
Auch muß sie sein noch langer,
Als wie zu Mainz die Bruck'.
Und holt mir auch zwolf Riesen,
Die mussen noch starker sein
Als wie der starke Christoph
Im Dom zu Koln am Rhein.
Die sollen den Sarg forttragen,
Und senken ins Meer hinab;
Denn solchem großen Sarge
Gebuhrt ein großes Grab.
Wißt ihr, warum der Sarg wohl
So groß und schwer mag sein?
Ich senkt' auch meine Liebe
Und meinen Schmerz hinein.
옛날의 불길한 노래,
화가 치미는 나쁜 노래,
그것들을 이제는 장사지내자
커다란 관을 가지고 오라
그 속에 갖가지를 넣을 수 있는데
그것은 무엇인지 아직 말할 수 없다
그 관 속은 하이델베르크의
술통보다도 더 커야 하지
튼튼하고 두꺼운 널빤지로 된
관대도 하나 가지고 오라
관대는 마인쯔의 다리보다도
더 긴 것이라야 하지
그리고 12인의 거인들도
라인 강변의 쾰른 성당의
저 괴력을 크리스토프보다
더 강한 거인이라야 하지
거인들에게 관을 메게 하고
관을 바닷속으로 가라앉게 하라
이렇게 큰 관을 묻으려면
넓은 무덤이 가장 좋으니까
어째서 관이 그렇게 크고
무거운지를 알고 있는지?
그 관 속에는 자기의 사랑과
사랑의 번뇌도 들어 있기 때문이지
하이네의 "2편의 노래" 중 두 번째 시 "송년의 밤(Sylvester-Abend)" 을
가사로 사용한 작품으로, 시인은 하이델베르크 성의 커다란 맥주 저장통
만한 관속에 자신이 이루지 못했던 사랑과 아픔을 넣어 12명의 거인들로
하여금 깊은 바다 속에 빠뜨리도록 하겠다는 내용을 노래한다.
마지막 가사가 올림 다단조의 불완전한 종지로 끝나고, 이어서 엔하모닉
(enharmonic, 異名同音)을 사용하여 내림 라장조로 전조되어 피아노에
의한 아름답고 긴 후주로 "시인의 사랑" 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관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리산 편지가 부른 책들 (0) | 2009.10.28 |
---|---|
[스크랩] 만원 이하 명품 와인 컬렉션 (0) | 2009.10.22 |
똑똑한 등산이 내 몸을 살린다. (0) | 2009.10.08 |
마음의 양식 (0) | 2009.10.05 |
황해 칼국수 - 맛과 양으로 압도하는 맛집 (0) | 2009.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