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봉산의 꽃들

개망초


오봉탐방지원센터 앞의 개망초 군락



바위채송화




닭의장풀


 

노루오줌



큰까치수염(영)

큰까치수염(영)

양지쪽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50-100cm 높이의 줄기에는 긴 타원형 잎이 어긋난다.  6-8월에 줄기 끝에서 한쪽으로 굽는 총상꽃차례에 흰색 꽃이 모여 핀다.

 


 

 

털중나리


 

자주꿩의다리

자주꿩의다리(미나리아재비과)

산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50 - 60cm높이로 곧개 선다. 뿌리잎은 2-3회 3출엽이다. 작은 잎은 둥근 심장형 또는 달걀형으로 가장자리에 큰 톱니가 있거나 3개로 갈라지고 뒷면은 다소 회청색이다. 줄기에 어긋나는 잎은 위로 갈수록 작아지고 잎자루도 짧아진다. 6-7월에 엉성한 원추꽃차례에 흰빛이 도는 자주색 꽃이 핀다. 수술은 연한 자줏개이며, 수과열매는 자루가 짧다.

 

금마타리

금마타리(마타리과)

산지의 바위틈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30cm 정도 높이로 곧게 자란다. 둥그스름한 뿌리 잎은 잎자루가 길고 손바닥 모양으로 5-7개로 갈라진다.

갈래조각은 다시 얕게 갈라지고 톱니가 있다. 줄기에 마주나는 잎은 크기가 작고 잎자루가 짧다. 꽃은 5-6월에 피는데, 줄기 끝에 자잘한 노란색 꽃이 촘촘히

모여 핀다.  타원형 열매에는 날개 같은 포가 달리며 꽃받침조각이 남아 있다.


석잠풀

석잠풀(꿀풀과)

논두렁이나 습기가 있는 풀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하얀 뿌리 줄기가 길게 옆으로 벋는다. 네모진 줄기는 40-70cm 높이로 곧게 자라며

가지가 갈라진다. 줄기에 마주나는 피침형 잎은 끝이 뽀족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은 위로 갈수록 점차 작아진다.

6-9월에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분홍색 꽃이 촘촘히 돌려 가며 층층으로 달린다. 꽃은 입술 모양이며 아랫입술꽃잎은 3갈래로 갈라진다.